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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선사 연봉 정보와 되는 법

by 도봉도봉 2024.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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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대 연봉으로 유명한 도선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 취득 방법을 포함하여 연봉 정보까지 조사를 해봤다

조사해보니 자격증을 따기 위한 요건부터 어려워 보였고, 많은 능력들을 갖추어야 가능해 보였다.
자세한 것은 내용을 살펴보자

 


순서

1. 도선사란?

2. 자격증 취득은 어려울까?

3. 필요한 능력은

4. 도선사와 예선
5. 직업적 특성

6. 난이도와 취득기간은?

7. 시험정보

8. 시험전략

9. 취업정보


도선사란?

산업화가 가속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수출입 교역량의 증가는 해운운송사업의 발전을 촉진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해상 교통량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해상교통의 안전운행과 새로운 항로 개척 등 전문적인 해상분야의 교통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오랜 경륜을 겸비한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고 발전시키는 자격증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은 어려울까?

자격증의 취득은 독학으로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자격증의 자격요건만 보더라도, 6000톤 이상의 선박에서 5년 이상 선장을 해본 경험이 필요하며, 도선수습생 전형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이는 관련된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에게는 매우 어려운 과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의 하위 자격증을 먼저 취득한 뒤에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분야 종사자의 경우에는 해양 관련 법규와 과목들을 기출문제를 통한 학습을 꾸준히 진행한다면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필요한 능력은?

자연을 살피며 예측되는 지리적 정보를 파악하고 습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술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분석적 사고를 갖추고 공간적, 시각적 능력도 겸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선상생활을 하며 장기간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 하므로 정신적, 신체적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하며 선원들과도 유연한 인과관계를 형성하는 성격이면 좋습니다. 뱃길을 지나는 다른 선박과 교신하거나, 항만에 들어오는 각국의 선박을 입항시키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하므로 외국어에도 능숙해야 합니다.

도선사와 예선

육상의 주차요원과 같은 역할이 바로 ‘예선’입니다. 예선은 도선사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승선하는 선박의 경우 예선을 반드시 사용합니다. 예선 선장은 도선사의 지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며, 비상시에도 도선 상황실과 예선 당직선이 교신하며 상호 협력합니다.

직업적 특성

다른 직업보다 임금과 복리후생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자리 창출 및 성장 부분의 수준은 낮은 편이나 취업경쟁이 심하지 않습니다. 전체 직업 평균과 비교하여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 계발 가능성과 승진 가능성이 다소 낮습니다. 근무시간의 경우엔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자리 타 직업보다 열악한 편입니다. 해양과 항만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고 사회 공헌에 대한 인식은 낮으나 소명의식은 높습니다. 양성평등의 수준은 낮고 고령자 친화성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2016년 한국 고용정보원이 국내 620여 개 직업 종사자 만 9,000명을 대상으로 발전 가능성과 급여 만족도 6개 항목을 고려해 조사한 결과 판사 다음으로 도선사가 2위에 등극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난이도와 취득 기간은?

자격시험의 경우 다른 자격제도 시험에 비해서 난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응시자격을 갖추기도 어려울뿐더러( 총톤수 6000t 이상 선박에 선장으로 3년 이상 승선)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도선 수습생 전형 시험(선박운용, 항로표지, 법규, 영어)과 면접에 합격하면 배정받은 도선구에서 6개월간 200척 이상의 도선 실습을 하기 때문입니다. 응시자격을 갖추기가 어렵지 응시자격을 갖춘 사람의 경우에는 해당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3~4개월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취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 정보

응시자격

  • 도선수습생 전형시험에 합격한 후도선법 시행규칙 제7조에 따른 도선 실무수습을 완료한 자
  • 도선법 제6조에서 정한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

시험정보

  • 도선수습생 시험내용

    구 분 시 험 과 목 배점비율(%)
    면 접  1. 항만정보 : 도선구의 수로․항로표지․정박묘지․부두시설 등에 관한 사항 25
     2. 도선여건 : 도선에 관련된 기상․해상 및 조류 등에 관한 사항 25
    실 기  선박운용술 : 선박조종술, 선체운동역학, 예선사용방법 등에 관한 사항 50
    합격기준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및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받은 사람중에서 총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결정(도선법 시행령 제8조제3항)
  • 도선수습생 합격기준

    구분 합격기준
    필기시험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받은 사람의 점수에 해당 응시자의 승무경력 가산점을 합산하여 총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선발예정인원의 150퍼센트의 범위에 드는 사람(도선법 시행령 제7조제4항)
    면접시험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받은 사람 중에서 총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선발예정인원의 130퍼센트의 범위에서 결정(도선법 시행령 제7조제6항)
  • 도선사 시험내용

    구 분 시 험 과 목 배점비율(%)
    면 접  1. 항만정보 : 도선구의 수로․항로표지․정박묘지․부두시설 등에 관한 사항 25
     2. 도선여건 : 도선에 관련된 기상․해상 및 조류 등에 관한 사항 25
    실 기  선박운용술 : 선박조종술, 선체운동역학, 예선사용방법 등에 관한 사항 50
    합격기준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및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받은 사람중에서 총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결정(도선법 시행령 제8조제3항)


시험전략

도선사 자격시험은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지만, 그만큼 준비가 필요한 시험입니다. 이 글에서는 자격시험 합격을 위한 필기 및 면접시험 준비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기시험 준비 전략

  • 해사법규 공부법
    해사법규는 법 과목 중 하나로, 단권화 한 뒤에 다회독하는 공부법을 추천합니다. 법은 개정될 수 있으므로, 개정된 부분은 고쳐가면서 단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이하면서 함께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해사법규는 과목 중에서 시간을 많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법 공부는 대부분의 사람이 살면서 공부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같은 법규끼리 묶어서 비교문구, 주체, 숫자위주로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스로 암기시험 같은 것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해사법규는 기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과목이므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항로표지 공부법
    항로표지는 설치계획 및 기준이 표지마다 다르기 때문에, 목적과 용도에 따라서 표지를 잘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항로표지의 표지별 기능과 각 표지의 규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항해관련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 해도 및 도식, 조석 및 조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항로표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양에 관한 기초지식은 필수적입니다.
    항로표지 또한 항로 표지법, 시행령, 규칙, 및 기준이 있으니 이들은 기본적으로 숙지해놓아야 합니다.
    항로표지의 경우 광파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광파의 경우 항로표지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항로표지의 등질, 광도 및 광달거리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으로 해놓아야 합니다.
    항로표지의 경우 광파표지, 음파표지 등 표지의 종류별로 어떠한 특성이 있으며 어떠한 상황에 활용하기에 좋은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영어 공부법
    영어의 경우 해상사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단어들, 문장들은 자연스럽게 나올 정도로 숙지해 놓아야 합니다. 원어민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쓸 수 있을 정도여도 충분합니다.
    문법의 경우 기초이며 그만큼 문제로 출제되기에도 쉬운 내용이기에, 문법공부를 꾸준하게, 꼼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핵심단어들을 통해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려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그만큼 문제의 요지를 빨리 파악할 수 있으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면접시험 준비 전략

  • 항만정보와 도선여건에 대한 질문, 선박운용술과 같은 실기와 관련된 부분도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에 대한 질문들에 대비하기 위해서 도선구의 수로에 관한 기본지식, 항로표지, 정박묘지 부두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놓아야 하며 이는 필기시험 준비와도 연관이 있으니, 필기시험을 꼼꼼하게 준비할수록 면접시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도선에 관련된 기상, 해상 및 조류에 관한 사항도 출제되기에 해당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또한 도선사를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전 현장에서 쌓았던 실무 경험을 실기와 관련된 질문에 답할 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장에서의 경험을 덧붙이게 되면 자신만의 특색있는 답변을 갖출 수 있으며, 면접질문자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갱신

  • 합격이 되려면 최초 도선사 신체검사에 합격해야만 합니다.
    제4조 제 5항에 따라서 면허증을 발급받은 날로부터 2년이 지날 때마다 그 2년이 되는 날의 전후 3개월 이내에 정기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합격 이후에 어떤 과정을 거칠까?

  • 시험에 합격한 경우 시험 응시 전 지원한 희망 도선구와 시험 성적에 따라서 도선구를 배정받게 됩니다. 이후 6개월간의 현장도선 실습을 받게 되며, 선배들을 따라다니면서 기본적인 도선 교육을 비롯해 항만의 항로표지, 지형지물, 예선 사용법 등 실무를 도제식으로 배우게 됩니다. 교육을 마치면 현장에 투입되게 되는데, 도선법에 따라 연차별로 다루는 선박의 크기가 달라지며 도선사 1년차는 3만t 이하, 2년차는 5만t 이하, 3년차의 경우 7만t 이하 선박을 도선할 수 있게 됩니다.

  •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입니다.

취업정보

    • 자격증의 가치
      자격증은 해상 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 5년간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며, 우리나라 수출입물동량의 99.7%가 해상을 통하여 운송되고 있어, 해양수송 물동량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인력의 필요성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존 인원의 고령화에 따라 퇴직 인원이 발생할 것이므로 대체 인력에 대한 수요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규제 완화 차원에서 전문자격자 등 신규 시장 진입 기회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따른 채용인원 확대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 자격증 취득 후 하는 일
      항만·운하·강 등의 일정한 도선 구역에서 선박에 탑승하여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또한, 항구에서 출항하거나 귀항하는 선박의 항로를 검토하고 도선지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종류와 규모를 확인합니다. 해협, 항만 또는 연안 구역에서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풍속, 풍향, 기상, 조류 등을 고려하여 선박의 항로와 속도를 조정하며 선박의 안전 운항에 위협이 되는 항로 상의 위험물, 제한 수로, 암초 등을 확인하고 조타실 선원에게 해당 지역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지시합니다.

    • 도선사 연봉

      하위(25%) 1억 1,363만 원, 중위값 1억 2,793만 원, 상위(25%) 1억 5,459만 원
      ※ 위 임금 정보는 잡코리아에서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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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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