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전문자격증/관세청

관세사는 어떤 일을 하고~? 얼마나 받아?

by 도봉도봉 2023. 11. 15.
반응형

 


  • 관세사 정보 요약 
  1. 관세사가 되기 위해서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1차 시험에서는 관세법개론, 무역영어, 내국소비세법, 회계학 등이 객관식으로 평가되고, 
    2차 시험에서는 관세법, 관세율표 및 상품학, 관세평가, 무역실무 등이 논술식으로 평가됩니다.

  2. 전공과의 연관성전공의 제한은 없지만 경영학, 경제학, 무역학, 세무(회계)학, 법학 등과 관련 있는 전공자들에게는 유리할 수 있습니다.

  3. 실무 수습기간시험에 합격한 후, 실무 능력을 쌓기 위해 6개월간의 수습기간을 거쳐야 정식으로 관세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4. 관세사의 진로 및 활동관세사로서의 진로는 다양합니다.
    시험에 합격한 후에는 개인사무소를 개업하거나 합동사무소에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역 기업체에서 일하거나 자유무역협정에 따른 수출이나 수입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5. 합격 통계과거 몇 년간의 관세사 2차 시험 합격자 통계를 살펴보면,
    2015년에는 91명, 2014년에는 90명, 2013년에는 77명이 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세사 합격률 통계 자료

관세사는 다양한 진로와 활동 영역을 갖고 있으며,
시험을 통과하고 나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는 점이 장점 입니다.


  • 연봉 정보
    관세사의 연봉 정보입니다
  • 하위(25%) 4,455만원
  • 중위값 5,180만원
  • 상위(25%) 6,358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 직업만족도

    관세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8.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  일자리전망

    앞으로의 5년 동안 관세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한국관세사회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2월 현재 활동 중인 관세사는 1,867명으로 파악되며, 관세사의 수는 연간 증가하고 있습니다.

    1. 무역 활성화로 인한 증가장기적으로 국가 간 무역이 예상되는 증가로 인해 관세사의 고용도 다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FTA 협정 등으로 인해 국가 간 수출입이 증가하면서 관세사의 업무량과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무관세 거래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요 상승 예상한중 FTA, 한미 FTA 등으로 무관세 거래가 증가할 수 있지만,
    이는 관세사의 업무 영향을 축소시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히려 원산지 증명 및 기타 관련 절차의 복잡성으로 인해 관세사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 특히 중소기업 등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전산시스템의 영향전산시스템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관세사 업무의 효율화 및 통관업무의 간소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이는 일반인도 쉽게 관세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관세사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엔 관세사 시험정보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