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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기본 정보
- 개요
기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소비자의 권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 하는 일
ⓐ 민원 응대: 방문고객 및 상담전화로 걸려오는 민원사항에 대응.
ⓑ 창구 관리: 창구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 창구 업무 관리.
ⓒ 상품 신청 및 처리: 상담원은 상품의 신규신청, 전·출입, 명의변경, 해지, 요금조정 등 청구서를 접수.
ⓓ 계약서 작성 및 비용 안내: 계약서 여백 작성, 서비스 비용 안내 등을 수행.
ⓔ 컴퓨터 입력 및 기록 관리: 컴퓨터에 자료 입력하여 기록내용 변경 및 증명서 발행.
ⓕ 문서 발송: 상품 카탈로그, 안내장, 내역서 등의 문서를 발송.
ⓕ 서비스 홍보 및 가입 유도: 신종 서비스의 사용 방법과 절차를 고객에게 홍보하고 가입을 권유. - 업무 특이사항
ⓐ근무 환경: 주로 고객센터에서 앉아서 근무, 정해진 상담시간 내에서 업무 수행.
ⓓ다양한 상담 수단 활용: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한 상담도 수행.
ⓔ근무로 인한 건강 이슈 : 장시간 상담으로 인한 목이나 어깨 결림, 청력 이상 등
시험 정보
- 필기 과목
NO | 소비자상담사 2급 필기 과목 | 소비자상담사 1급 필기 과목 |
1 | 소비자상담 및 피해 구제 (25문제) | 소비자법과 정책(30문제) |
2 | 소비자 관련 법 (25문제) | 소비자 상담론(30문제) |
3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25문제) | 소비자정보관리 및 조사분석(40문제) |
4 | 소비자와 시장(25문제) |
2. 실기 : 상담 실무로 필답형
※ 필기 , 실기 모두 60점 이상 합격
3.합격율
응시자격
- 2급 : 별도 응시 자격 없음
- 1급 : 2급 취득 후 소비자상담 실무경력을 2년 이상 보유하거나,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경우
얼마나 벌까?
채용 정보를 보면 해당 자격증을 필수로 있어야 채용 하는 곳은 없었다.
연봉은 대략 2800~3100만원 정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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